Live2D 튜토리얼 - 모델러 둘러보기
-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제가 맨땅에 헤딩하면서 익힌 툴의 입문자용 사용법을 그저 '한글'로 정리해본 글입니다.
코딩하는 공돌이인 글쓴이가 '취미'정도의 한도에서 접근을 했고
완벽한 설명서를 위한 게 아니라 한글로 된 튜토리얼은 보이지 않아서 써보는 글이니
부족한 내용이나 부정확한 내용이 있어도 엄격, 진지, 근엄하게 보지 않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소개편에서 Live2D와 큐비즘 에디터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였으니 바로 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비즘 에디터를 설치하셨다면 모델러, 애니메이터, 뷰어가 설치되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 제쳐두고 제일 중요한 모델러를 지금부터 알아볼 거예요.
_32, _64 두 가지가 있는데 각각 32비트, 64비트 버전을 말하는 것임으로 본인에게 맞는걸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겠다 싶으면 32비트 버전으로 하시면 됩니다.
일단은 켜지면 반가운 라이센스 확인 창이 뜹니다.
최하단 FREE 버전으로 시작하기 누르시면 되고.. 60일 체험하기 누르면 두 달동안은 안 뜰지 안 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사실 매번 클릭해주는 게 좀 귀찮기는 합니다.
라이센스창을 재끼고 나면 여백의 미가 아름다운.. 모델러 창이 뜰 텐데요.
부위별로 뭐하는 놈들 인지 둘러보도록 하죠.
1. 메뉴바 : 컴퓨터를 쓰다보면 지겹도록 보는 메뉴바입니다. File을 누르면 새로만들기와 저장 등 을 할 수 있고.. 블라블라..
열어보고 딱 한눈에 들어오는 기능들 제외하고는 대부분은 일단 지금 몰라도 됩니다. 저도 다알고 있지는 않음.
2. Parts창 : 파트별로 '그릴 수 있는 오브젝트(Drawable Object)' 와 '변형틀(Deformer)'를 표시해주는 창입니다.
포토샵같은 그래픽툴에서 그룹으로 레이어 폴더 묶어놓는것과 비슷합니다.
앞으로는 제 편의상 Drawable Object -> 오브젝트, Deformer -> 디포머라고 쓰겠습니다.
3. Deformer창 : 파트창에서 파트별로 관리한 오브젝트와 디포머를 상속 구조로 관리할 수 있는 창입니다.
추후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뒤로 보이는 로그창은 신경 안써도 됩니다.
4. Parameters창 : 모델러의 꽃인 파라메터를 조절할 수 있는 창입니다. 제일 많이 쓰게 될 부분입니다.
파라메터는 Live2D 모든 툴에서 볼 수 있는 중요한놈입니다.
5. Edit창 : 오브젝트와 디포머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창입니다. 오브젝트와 디포머가 포함되어 있는 파트와 디포머,
ID와 이름 클리핑 마스크, 그려지는 순서(Draw Order), 투명도(Opacity)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6. Draw Order바 : 작업중에 Draw Order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게 해주는 녀석입니다.
파트나 디포머,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현재 선택되어있는 것의 Draw Order를 표시해줍니다.
파트나 디포머를 선택한 경우에는 하위에 포함된 오브젝트의 Draw Order를 보여줍니다.
1. Texture List : Live2D에서는 그림을 3D Mesh화 시키기 때문에 부위별로 조각내 놓은 그림을 텍스쳐라고 합니다.
텍스쳐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2. Edit Texture : 해당 파트에 새로운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이미 만들어둔 오브젝트의 Mesh를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해도 같은 기능을 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T 입니다.
3. Create Deformer : 디포머를 생성합니다. 회전 디포머 표면 디포머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차후에 사용할 때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 + G 입니다.
4. Edit Drawable Object : 오브젝트를 수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Vertex를 수정할때 쓰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A 입니다.
5. Edit DeFormer : 디포머를 수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디포머를 선택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이 도구만 가능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G 입니다.
6. Lasso Select : 아이콘부터 익숙한 올가미 도구입니다 Vertex들을 올가미 도구로 스윽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S 입니다.
7. Soft Selection : Sai에서 선택 브러쉬 같은 도구입니다. 슥슥 문지르면 Vertex들이 선택 됩니다.
8. Deform Path : 오브젝트에 Path를 박아서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움직임을 만들때 유용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E 입니다.
캔버스 하단 도구들입니다. 써놓은 그대로입니다.
배경색은 네모칸을 더블 클릭하면 수정가능합니다.
우측에 괄호 쳐진 숫자들은 캔버스 좌상단(↖)을 기준으로 한 마우스 좌표입니다.
대충 이정도면 설명충의 시간은 끝난거같고..
다음번엔 이거 만드는걸 들고올께얌..
'Live2D'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ve2D 튜토리얼 - 모델링 (1) (2) | 2016.01.23 |
---|---|
Live2D 튜토리얼 - 소개 (2) | 2016.01.15 |